요양병원 장기입원환자 집에서 의료서비스 제공받는다
상태바
요양병원 장기입원환자 집에서 의료서비스 제공받는다
  • 미디어 청양(media cheong yang)
  • 승인 2019.08.0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 2년간 본격 추진
군, 고령자 복지주택 100세대 건립사업도 함께 시행

청양군이 수준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퇴원한 의료수급자에게 의료와 돌봄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요양병원 장기입원환자 집에서 의료서비스 받을길 열렸다 ( 사진:보건복지부)

이 사업은 요양병원에 장기입원 중이던 환자(의료급여수급자)를 퇴원 시켜 집에서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이다.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은 오는 2021년 6월까지 2년간 시행될 예정이다.

혼자사는 노인들의 노년 생활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지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군은 설명했다.

이는 단순히 돌봄 부재 등의 이유로 병원에 장기적으로 있는 사람들을 집으로 복귀 시켜 지역사회에 어울리며 안정적인 생활을 하도록 돕는 제도이다.

군 전체인구의 32.8%가 65세 이상인 실정을 감안하여 추진하는 이 사업은 지역사회서비스 강화와 통합돌봄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사업 및 고령자 복지주택 100세대 건립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 대상자는 기존 이동빨래방, 봉사단체 집 청소, 밑반찬 배달 등의 서비스를 받게 되며, 의료·돌봄·식사·이동지원 등도 재가에서도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퇴원 후 집으로 복귀 시 주거환경이 열악한 경우 개보수 지원 등 주거환경개선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과 연계해 입원노인이 퇴원 후에도 지역사회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며 삶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인통합돌봄모델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성공적인 안착기반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노인분야 커뮤니티케어)는 2년간의 시범사업으로 청양군 외 전국 12개의 지자체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