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하도급 근본적 관행 뿌리 뽑는다
상태바
불공정하도급 근본적 관행 뿌리 뽑는다
  • 미디어 청양(media cheong yang)
  • 승인 2019.09.05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불공정하도급개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통해 정책 방향 제시'
충남형 하도급 대금 지급시스템 구축, 하도급 보호 조례 제정 등 제안

충남도는 4일 도청에서 건설 불공정하도급의 근본적인 관행 개선을 위한 ‘불공정하도급개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등 관련 업계 관계자를 비롯한 광역·기초단체에서 참가한 가운데, 그동안 조사한 내용과 주요 정책을 공유했다.

불공정하도급개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서 하도급보호조례 등 정책방향이 제시됐다.

도는 앞서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불공정·불법 하도급 근절을 위해 올해 초부터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함께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도의 건설 산업, 하도급 현황 및 특성 등을 분석하고, 불공정하도급 거래의 근본적인 개선과 지역건설사업자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마련에 초점이 맞춰졌다.

하도급 주요 정책으로는 △하도급 적정성 심사 표준검토기준 마련 △건설사업 관리자의 하도급 감시기능 강화 △충남형 하도급 대금 지급시스템 구축 △불법 하도급 도민신고 활성화 △하도급 보호 조례 제정 등이 제시됐다.

지역건설사업자 역량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으로는 △지역건설업 수주지원 강화 △품셈제정 및 예정가격작성 제 비율 개선 △작고 강한 지역건설기업 육성 정책 추진 등이 논의됐다.

박연진 건설교통국장은 “도내 건설업체 간 경쟁은 치열하고 지역 내 수주액은 줄어 불공정하도급 개선정책이 시급하다”라며 “맞춤형 정책을 통해 건설업체와 노무자, 장비·자재업자는 부당한 요구를 받지 않고 공정·공평하게, 일한 만큼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