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보령 해저터널 개통되면 서해안 지도 확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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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보령 해저터널 개통되면 서해안 지도 확 바뀐다.
  • 미디어 청양(media cheong yang)
  • 승인 2019.07.21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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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로 국내최장, 세계에서 다섯번째 6,927m
개통되면 대천~영목항 90분→10분으로 단축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 지난 6월 10일 드디어 관통됐다.

지난 2012년 11월 착공한 지 6년 7개월 만이다.

보령~안면도간 국도 77호선 공사현장 ( 사진:국토부)

공사는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과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를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길이 6,927m에 이르는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이 터널은 부산~파주를 잇는 국도 77호선 중 바다 때문에 단절된 태안과 보령을 연결하는 대공사이다.

이 공사 가운데 보령 ~태안을 잇는 총 길이 14.1㎞에서 연결도로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보령해저터널 공사가 2021년 말 개통 에정이다(사진 : 충청남도)

1공구는 대천항~원산도 구간 6.9㎞에서 해저터널로 공사가 시행되고, 2공구는 오천면 원산도~태안 영목항까지 1.8km는 교량으로, 나머지 5, 4km는 접속도로로 시행되고 있다.

현재 전체 공정률은 약  54%를 보이고 있다.

보령 해저터널 공사는 지하에서 발파작업을 통해 터널을 뚫은 다음, 암벽에 적당한 간격으로 적당한 크기의 쇠를 때려 박고 대형 장비를 통해 암석층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면서 파 들어가는 공법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공사 관계자는 상·하행선 각각 2차로 분리되어 4.85도의 경사로 시공되고 있다고 밝혔다.

해저터널 공사 차량을 통제하고 있는 공사 관계자(사진 : 충청남도)

또한, 터널화재, 차 사고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시설도 만들었다.

터널 내부에서 상·하행선을 오갈 수 있도록 차량 연결통로가 600m마다 설치되고 200마다 사람이 통행할 수 있도록 통로를 만든다는 것이다.

해저터널은 오는 2021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태안군 고남면 영목항과 원산도를 연결하는 길이 1.8km의 다리는 2020년 12월 개통할 계획이다.

6월11일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6,927m가 관통됐다.(사진:충청남도)

서해안 지도가 바뀔 대공사가 완공되면 안면도 영목항과 대천항까지 기존(70km) 1시간 30분에서(14.1km) 10분으로 크게 줄어 접근성은 좋아지고 물류비용이 감소하는 등 산업발전의 견인차 구실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안면도와 대천해수욕장을 잇는 서해안 관광지구가 형성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섬 주민들의 정주 여건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현장을 찾은 양승조충남지사가 관계자로 부터 설명을 듣고있다(사진:충청남도)

7월 11일 양승조 충남지사는 해저터널을 방문한 자리에서 “서해안 관광의 새로운 대동맥이 될 도로개통에 맞춰 지역발전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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