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겅식품으로 알려진 이른바'가을 보약' 하늘마 수확 한창
상태바
건겅식품으로 알려진 이른바'가을 보약' 하늘마 수확 한창
  • 미디어 청양(media cheong yang)
  • 승인 2021.10.15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식품청양 농업인들 가을 보약 ‘하늘마’ 수확 한창으로 알려진 ‘하늘마’ 수확이 한창이다. 마는 보통 땅속에서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하늘마는 덩굴줄기에 열매 형태로 자라는 아열대 식물이다.

건강식품청양 농업인들 가을 보약 ‘하늘마’ 수확 한창으로 알려진 ‘하늘마’ 수확이 한창이다.

마는 보통 땅속에서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하늘마는 덩굴줄기에 열매 형태로 자라는 아열대 식물이다.

생장 모습에 따라 열매마, 덩굴마, 우주마 등으로 불리는 하늘마는 기후 온난화로 국내 재배지가 늘고 있는 신 소득 작목이다.

하늘마는 일반 마보다 칼슘 함유량이 3배가량 많고 위벽 보호에 좋은 뮤신, 혈관에 좋은 알기닌,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 몸에 좋은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쓰임새 또한 다양해서 생과를 갈아 주스나 요구르트로 마실 수 있고 구이나 전으로 부쳐 먹기도 하고 탕이나 죽, 또는 각종 찌개에 넣으면 풍미가 더해지고 밥 지을 때 몇 조각 썰어 넣으면 색다른 밥맛을 즐길 수 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현재 남양면과 장평면 지역에서 10여 농가가 하늘마를 재배해 연간 6t가량 생산하고 있다”라면서 “1kg에 1만 원 정도 가격에 판매될 만큼 수익성이 좋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